애찬식의 시작


by 토마스 블루머 (Thomas A. Bloomer)


1971년 YWAM 로잔에서 일요일 오후에 몇 가지 좀 심각한 사고가 있었는데 심한 썰매타기 사고였다. 로렌 커닝햄과 달린 커닝햄이 그 이유에 대해 주님을 찾았을 때, 그들은 주님이 그의 거룩함, 특별히 안식일 준수에 대해 새로운 헌신이 필요하며 그래야 하나님이 그의 보호하심을 회 복할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알았다.

그와 같은 기간에 또 다른 주요한 영향은 담스타드(Darmstadet)의 복음적인 수녀회인 마리 아 수녀회 소속 수녀 두 명이 로잔 베이스를 방문한 것이었다. 그들은 YWAM을 사랑했지만 식사 시간의 무질서함(사람들이 뭔가를 받기 위해 점프를 하거나 방이 울리도록 소리 지르는 것, 식탁 에서 그들의 우편물을 읽는 것 등)에 놀라했다. 그들은 로렌과 달린에게 자신들의 식사시간은 평 화와 고요함의 관계를 갖는 시간이라고 말했다.

우리가 1974년 학생으로 왔을 때, 학교의 첫 번째 가르침들 중 하나가 식사는 질서 정연한 교제의 시간이며 그래야만 한다는 것이었다. 우리는 총 45분을 앉아서 머물도록, 주변의 사람들과 이야기 하면서 식사를 즐기고 또 식탁에서 서로를 배려하도록 교육 받았다.

레오나 피터슨-졸리가 1971년 런던에서 돌아왔다. 그녀는 거기서 YWAM 영국을 개척하면 서, 정통파 유대교도의 아이들을 위한 학교에서 가르치면서 생활해가고 있었다. 레오나가 리더십 이 안식일 준수에 대해 주님이 의도하신 것들을 배우고 있다는 것을 들었을 때, 그녀는 정통파 유 대교도들의 가정에서 그녀가 이해했던 것을 나눠주었다. 요약하면, 집은 위에서 바닥까지 청소해 서 집의 누룩을 제거한다. 안식일에는 어떤 일도 하지 않는다. 안식일은 그날 저녁에 그 주의 가 장 좋은 식사로 시작해서, 그 의미는 가장 좋은 도자기 그릇, 가장 좋은 음식, 식구들은 가장 좋은 옷을 입고서, 무엇보다도 주님께 전체적으로 초점을 두는 것이다.

그 당시 또 다른 주요한 영향은 조와 주디 폴트레일이 알과 캐롤라인 아키모프 부부와 함께 체코슬로바키아에 있는 신앙인들을 방문한 뒤 베이스로 돌아온 것이었다. 크리스마스 이브 날 그 들은 체코 장로의 집에 도착해서 그들의 ‘애찬식’에 참석했다. 그 애찬식은 둥글고 납작한 빵을 전 달하면서 그것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그들이 그것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각 사람들에게 말해주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YWAM은 이 250년의 모라비안 전통에 대하여 이런 식으로 처음 들었고, 이것이 우리가 ‘애찬식’이란 용어를 사용하게 된 경위이다.

그래서 커닝햄 부부는 성경에서 관련 구절들을(이사야 56장, 58장과 다른 곳에서) 계속해서 연구하며 YWAM 로잔에 유대교도들의 전통을 적용함으로써 안식일을 회복해 나갔다.

  • 주일엔 일하지 않기- 그래서 점심식사는 보통 찬 음식으로 먹는다.(주방 작업을 줄이기 위 해 그 전날 준비된 샐러드와 샌드위치)
  • 또한 운동이나 격렬한 놀이를 하지 않기- 율법 규칙이 아니라, ‘안식일에 너 자신의 즐거 움에서 네 발길을 돌리라’는 명령을 잘 지키기 위함이다.
  • 안식일은 고요하게, 쉬면서(충분한 낮잠), 숲을 산책하고 주님께 집중하는 날이었다. (물론 오 전엔 교회에 가고, 저녁엔 중요한 매주 공동체 모임을 가질 수 있다.)
  • 안식일을 준비하기 위해서 우리는 전날 저녁, 안식일 저녁 전날에 애찬식을 가졌다.

우리는 모든 학생들과 간사들이 함께 앉을 수 있고 또 손님들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 기위해붐비는식당에서더큰강의실로 식탁을옮겼다.그식탁은양초와가운데놓는장식물 과 꽃들로 아름답게 꾸며졌다. 그 주의 가장 좋은 식사가 준비되었고, 모든 사람들이 정장을 하고, 우리는 좌석표를 배치해 두어 사람들이 매번 같은 친구들 옆에 앉지 않도록 했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 것은 영적인 준비에 전념하면서 하루 전체를 기대감과 거룩함으로 보내 었다는 것이다. 학생들과 간사 모두가 애찬식을 위해 오후에 몇 시간 동안 기도를 했다. 사람들은 서로 뭔가를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기 위해 가서 서로의 방문을 두드렸을 것이다. 아무도 그날 저 녁 주님과의 만남에 장애물이 있는 것을 원하지 않았고 각 사람들은 그 책임을 매우 심각하게 느 꼈다. (로렌이 그 해에 자주 설교했던 메시지는 여호수아 6장의 ‘아간의 죄’, 공동체에서 한 사 람의 죄가 하나님의 축복의 흐름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었다.)

아이들 또한 장식된 자신의 특별한 식사를 하는데 그것은 더 일찍 했다. 아이들이 잠자리에 들고 부모들이 애찬식에 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하기 위해서이다.

모두가 식사에 도착하면 그들은 함께 기다렸고 모두가 한 번에 강의실로 들어갔다. 기쁨과 기 대감은 그들의 가장 좋은 옷을 차려입은 사람들을 보면서 높아지고 사람들은 “누가 자리에 함께 앉게 될까?” 라고 생각했다. (특히 싱글들!)

식사 하는 동안 모두는 한 그룹이 나머지 사람들을 섬기는 동안 앉아 있었다. 매주 다른 그룹 이 그 책임를 맡았다. 가끔 특별한 노래와 음악이 있기도 한데 그것은 모두가 주님께 예배드리는 데 완전히 집중되었을 때였다. 그것은 단지 기독교적 오락이 아니다.

식사의 끝에 애찬식 인도자는 성경에서 묵상한 하나님의 성품의 한 모습을 나누어주었다. 그 리고 나서 그 묵상을 통해 우리는 곧바로 식탁 둘레에 앉은 채 바로 예배시간 하는 시간을 가졌 다. 예배는 맨 앞에서만 인도되는 것이 아니었다. 누구나 기도를 인도할 수 있었으며, 성경 구절을 읽거나 노래 등을 시작할 수 있었다. 예배는 최소한 한 시간 또는 2시간도 지속되었다. 시간이 계 속되어도 아무도 자리를 뜨기를 원하지 않았다. 우리는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함께 하나님을 기다 렸다.

달리 말해서, 그것은 단지 수평적인 것이 아니라 수직적이면서 수평 지향적인 식사였다. 하나 님의 안식일이 높임을 받고, 그의 백성들이 거룩함에 나아갈 때, 주님은 잊을 수 없는 방식으로 당신 자신을 나타내신다….

우리는 여러 해에 걸쳐 애찬식의 열매를 보았는데 그것은 모든 간사와 학생들이 함께 외부인 들이 많지 않을 때 서로를 만나고 하나님을 만나는 유일한 시간들 중의 하나였다. 가끔 손님들이 우리와 함께 그곳에 있은 후로 주님께 헌신을 하기도 했다.

YWAM 로잔 베이스는 애찬식 동안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을 배웠다. (왜냐하면 바로 1974년 까지 우리는 아직 예배 드리는 법을 모르고 있었다. 우리는‘노래부르기’를 했던 것이다.)

로잔에서부터 애찬식이 다른 YWAM 베이스로 퍼져나갔다. 그리고 나서 1974년에 커닝햄 부 부는 그것을 하와이에 가져왔고 그것은 전 세계 YWAM으로 전해졌다.

나중에 제니 로저스가 “주말의 신이 그것을 훔쳐갔다.”고 말한 것처럼, 그는 매우 강력했 다…. 그리고 그것은 사실이었다. 그것은 거대한 양의 작업이었다. 손님접대를 섬기는 사람들은 금 요일의 대부분을 식탁을 준비하는데 보냈다 그들은 좌석배치에 대해서 그리고 어떤 싱글들과 함 께 앉을까 조차도 (정말로!) 기도했다. 단지 냅킨을 접는 것도 10명의 사람이 점심식사 후 한 시 간을 꼬박 보내야 했다. 그리고 베이스 리더로써 나는 금요일 오후 전부를 애찬식을 위한 묵상을 하는데 보내며 나 자신을 준비했고 저녁을 위해 기도했다. 나중에 우리는 애찬식을 금요일 저녁으 로 옮겼고 토요일은 하루 전부를 쉬었다.

최근에 YWAM에서‘애찬식’은 보통 때와 약간 다른 어떤 식사를 의미하게 되었다. 우리는 한 베이스에서 그와 같은‘애찬식’에 참석했는데 뷔페와 그리고 모든 이들이 자신의 가장 난처 한 경험들을 나누는 것으로 이뤄져 있었다. 예배도 없었고 주님에 대한 언급도 없었고 성령님은 그 곳에 방문조차 하지 않았다.

재미와 스킷, 무언극, 특별한 의상을 입는 밤으로 커져 버렸다. 우리는 1974년에 로잔에서 학 교 기간 중에 그런 것들을 많이 했다. 사실 우리는 평균 최소한 하루에 하나의 스킷을 하고 3주 쯤마다‘장기자랑이 없는 밤’으로 정했다. 대부분의 베이스들은 이런 종류의 저녁 프로그램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다. 그것들은 공동체를 세워나가는데 엄청나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들을 ‘애찬식’이라고 부르지는 말자. 알겠는가? 왜나면 교회의 역사 전반에 걸 쳐 그 용어는 진정한 교제와 성령 하나님의 임재 속에 살고 있는 공동체의 식사를 의미해왔기 때 문이다.

로렌과 달린은 성경적인 유대 교도의 전통을, 인습을 거부하는 예수운동인 1970년대 초의 YWAM문화에 적용하는 커다란 일을 했다. 지금 우리는 누군가 그것들을 최첨단의 청소년에게 재 적용 할 필요가 있다. 애찬식이 20가지의 것들이 무엇처럼 보여야 할까? 그것은 로잔에서 여러 해 동안 진행하면서 우리가 가졌던 것과 매우 달라야만 한다. 그러나 그것은 아름다움, 교제, 신성 한 즐거움과 하나님의 거룩한 임재를 강조하는 것을 포함한 과정이어야 할 것이다.